서전서문書傳序文 

경원기미동에 선생문공이 영침으로 작서_집전케 하시고

慶元己未冬에 先生文公이 令沈으로 作序_集傳케 하시고

명년에 선생이 몰_커시늘

明年에 先生이 歿_커시늘  

우십년에 시극성편하니 총약간만언이라.

又十年에 始克成編하니 總若干萬言이라.  

오호라 서기이언재리오

嗚呼라 書豈易言哉리오  

이제삼왕의 치_천하지_대경대법이 개재차서로되

二帝三王의 治_天下之大經大法이 皆載此書로되  

이_천견박식으로 기v족이_진발온오며

而_淺見薄識으로 豈v足以_盡發蘊奧며  

차생어_수천재지하하여 이욕강명어_수천재지_전하니

且生於_數千載之下하여 而欲講明於_數千載之_前하니  

역이난의라.

亦已難矣라.  

연이나 이제삼왕지치는 본어_도하고

然이나 二帝三王之治는 本於_道하고  

이제삼왕지도는 본어_심하니

二帝三王之道는 本於_心하니  

득_기심이면 즉_도여치를 고_가득이언의리라.

得_其心이면 則_道與治를 固_可得而言矣리라 

하자오 정일집중은 요순우_상수지_심법야요

何者오 精一執中은 堯舜禹_相授之_心法也요  

건중건극은 상탕주무_상전지_심법야요

建中建極은 商湯周武_相傳之_心法也요  

왈덕 왈인 왈경 왈성은 언수수이_리즉일이니

曰德 曰仁 曰敬 曰誠은 言雖殊而_理則一이니

 

무비소이_명_차심지_묘야라

無非所以_明_此心之_妙也라  

 

지어언천즉 엄기_심지_소자출이요

至於言天則 嚴其_心之_所自出이요  

언민즉 근기심지_소유시니

言民則 謹其心之_所由施니  

예악교화는 심지_발야요

禮樂敎化는 心之_發也요  

전장문물은 심지_저야요

典章文物은 心之_著也요  

가제국치이_천하평은 심지_추야니

家齊國治而_天下平은 心之_推也니  

심지덕이 기성의호인저

心之德이 其盛矣乎인저

 이제삼왕은 존_차심자야요

二帝三王은 存_此心者也요  

하걸상수는 망_차심자야요

夏桀商受는 亡_此心者也요  

태갑성왕은 곤이_존차심자야라

太甲成王은 困而_存此心者也라  

존즉치하고 망즉란하나니

存則治하고 亡則亂하나니 

치란지분이 고_기_심지_존부존_여하이라

治亂之分이 固_其_心之_存不存_如何耳라  

후세인주 유_지어_이제삼왕지치인 불가불구기도요

後世人主 有_志於_二帝三王之治인대 不可不求其道요

유_지어_이제삼왕지도인 불가불_구_기심이니

有_志於_二帝三王之道인대 不可不_求_其心이니  

구심지_요는 사시서 하고 하이재리오

求心之_要는 舍是書 하고 何以哉리오  

침이 자_수_독이래로 침잠기의하고

沈이 自_受_讀以來로 沈潛其義하고  

참고중설하여 융회관통일새

參考衆說하여 融會貫通일새

내감절충이나 미사오지는 다술구문이요

乃敢折衷이나 微辭奧旨는 多述舊聞이요  

이전우모는 선생이 개_상_시정하사

二典禹謨는 先生이 蓋_嘗_是定하사  

수택이 상신하니 오호_석재라

手澤이 尙新하니 嗚呼_惜哉라  

집전은 본_선생의 소명이라 고로

集傳은 本_先生의 所命이라 故로  

범_인용사설은 불부지별하고

凡_引用師設은 不復識別하고  

사대지서를 분위육권하니

四代之書를 分爲六卷하니

문이시이나 치이도동이라

文以時異나 治以道同이라  

성인지심이 현어서는 유_화공지_묘가 저어_물이니

聖人之心이 見於書는 猶_化工之_妙가 著於_物이니  

비_정심이면  불능_식야라

非_精深이면 不能_識也라  

시전야 어_요순우탕문무주공지심에

是傳也 於_堯舜禹湯文武周公之心에  

수_미필_능조_기미나

雖_未必_能造_其微나

어_요순우탕문무주공지서에 인시_훈고하면

於_堯舜禹湯文武周公之書에 因是_訓하면  

역_가득_기_지의지_대략의리라

亦_可得_其_指意之_大略矣리라  

가정 기사 3월 기망에 무이 채침은 서하노라

嘉定 己巳 三月 旣望에 武夷 蔡沈은 序하노라

 

서전서문 심법 공부의 역사의식

1 하루는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큰 운수를 받으려는 자는 서전서문(書傳序文)을 많이 읽으라.” 하시고

2 “서전서문 가운데 이 구절은 천지에 청수를 떠 놓고 읽을 만한 글이니라.” 하시니 이러하니라.

3  且生於數千載之下하여

차생어수천재지하

而欲講明於數千載之前하니 亦已難矣라

이욕강명어수천재지전 역이난의

더구나 수천 년 뒤에 태어나

수천 년 전의 것을 밝히려 하니

또한 심히 어려운 일이로다.

주문의 근본 정신을 알고 읽어야

1 하루는 태모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신도들이 각 주문의 근본 정신이나 알고 읽는지 모르겠다.” 하시고

2 고민환에게 명하여 “각 주문의 근본 정신을 알고 읽어야 주력(呪力)이 확고히 서나니 각 주문의 정신을 생각하여 기록하라.” 하시므로

3 민환이 기록하여 올리매 “잘하였구나.” 하시며 “알지 못하는 신도들에게 설명하여 알도록 하라.” 명하시니 그 글은 이러하니라.

4  태을주(太乙呪)는 심령(心靈)과 혼백(魂魄)을 안정케 하여 성령을 접하게 하고 신도(神道)를 통하게 하며 천하창생을 건지는 주문이니라.

5  시천주주(侍天主呪)는 천명을 받는 무극대도(無極大道)의 본원주(本源呪)이니 상제님을 지극히 공경하고 내 부모와 같이 모시라는 주문이라.

6  진액주(津液呪)는 세계창생으로 하여금 천지의 영원한 복록과 수명을 받아 내리게 하는 주문이라.

7  관성주(關聖呪)는 삿됨을 제하고 모든 마(魔)를 끌러 안정케 하는 주문이라.

8  칠성경(七星經)은 복을 이끌고 재앙을 없애 주며 영원한 생명과 건강한 몸을 얻게 하는 신령스런 주문이라.

9  지신주(地神呪)는 각 지방의 가택(家宅)을 수호하는 신명을 안정케 하는 주문이라.

10  대학우경장(大學右經章)은 나라를 다스리고 집안을 거느리며 몸과 마음, 의지와 지혜를 수련하는 데 요법(要法)이 되는 경문(經文)이라.

11  서전서문(書傳序文)은 도(道)와 다스림(政)의 정신을 조화롭게 다스려 나갈 수 있는 심법을 닦는 데 좋은 글이라.

12  주역서문(周易序文)은 천지일월, 음양, 사시(四時)와 귀신(鬼神)과 합덕(合德)하여 그 길흉함을 정하여 이를 판명하는 좋은 글이라.

13 태모님께서 주역 공부하는 사람을 보시면 “병신 육갑한다.” 하시고

14 성도들에게 일러 말씀하시기를 “64괘(卦)가 중요하나 괘명(卦名)이나 알아 두라. 그것만 보다가는 신세를 그르치느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11: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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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하나로 시작되고 하나로 끝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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