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전서문(書傳序文) 본문
경원기미동 선생문공 영침 작서집전
慶元己未冬에 先生文公이 令沈으로 作序集傳케 하시고
명년 선생 몰
明年에 先生이 歿 커시늘
우십년 시극성편 총약간만언
又十年에 始克成編하니 總若干萬言이라.
오호 서기이언재
嗚呼라 書豈易言哉리오
이제삼왕 치천하지대경대법 개재차서
二帝三王의 治天下之大經大法이 皆載此書로되
이천견박식 기족이진발온오
而淺見薄識으로 豈足以盡發蘊奧며
차생어수천재지하 이욕강명어수천재지전
且生於數千載之下하여 而欲講明於數千載之前하니
역이난의
亦已難矣라.
연 이제삼왕지치 본어도
然이나 二帝三王之治는 本於道하고
이제삼왕지도 본어심
二帝三王之道는 本於心하니
득기심 즉도여치 고가득이언의
得其心이면 則道與治를 固可得而言矣리라
하자 정일집중 요순우상전지심법야
何者오 精一執中은 堯舜禹相授之心法也요
건중건극 상탕주무상전지심법야
建中建極은 商湯周武相傳之心法也요
왈덕 왈인 왈경 왈성 언수수이리즉일
曰德 曰仁 曰敬 曰誠은 言雖殊而理則一이니
무비소이명차심지묘야
無非所以明此心之妙也라
지어언천즉 엄기심지소자출
至於言天則 嚴其心之所自出이요
언민즉 근기심지소유시
言民則 謹其心之所由施니
예악교화 심지발야
禮樂敎化는 心之發也요
전장문물 심지저야
典章文物은 心之著也요
가제국치이천하평 심지추야
家齊國治而天下平은 心之推也니
심지덕이 기성의호
心之德이 其盛矣乎인저
이제삼왕 존차심자야
二帝三王은 存此心者也요
하걸상수 망차심자야
夏桀商受는 亡此心者也요
태갑성왕 곤이존차심자야
太甲成王은 困而存此心者也라
존즉치 망즉란
存則治하고 亡則亂하나니
치란지분 고기심지존부존여하이
治亂之分이 固其心之存不存如何耳라
후세인주 유지어이제삼왕지치 불가불구기도
後世人主 有志於二帝三王之治인대 不可不求其道요
유지어이제삼왕지도 불가불구기심
有志於二帝三王之道인대 不可不求其心이니
구심지요 사시서 하이재
求心之要는 舍是書하고 何以哉리오
침 자수독이래 침잠기의
沈이 自受讀以來로 沈潛其義하고
참고중설 융회관통
參考衆說하여 融會貫通일새
내감절충 미사오지 다술구문
乃敢折衷이나 微辭奧旨는 多述舊聞이요
이전우모 선생 개상시정
二典禹謨는 先生이 蓋嘗是定하사
수택 상신 오호석재
手澤이 尙新하시니 嗚呼惜哉라
집전 본선생 소명 고
集傳은 本先生의 所命이라 故로
범인용사설 불부지별
凡引用師設은 不復識別하고
사대지서 분위육권
四代之書를 分爲六卷하니
문이시이 치이도동
文以時異나 治以道同이라
성인지심 현어서 유화공지묘 저어물
聖人之心이 見於書는 猶化工之妙가 著於物이니
비정심 불능식야
非精深이면 不能識也라
시전야 어요순우탕문무주공지심
是傳也 於堯舜禹湯文武周公之心에
수미필능조기미
雖未必能造其微나
어요순우탕문무주공지서 인시훈고
於堯舜禹湯文武周公之書에 因是訓詁하면
역가득기지의지대략의
亦可得其指意之大略矣리라
가정 기사 3월 기망 무이 채침 서
嘉定 己巳 三月 旣望에 武夷 蔡沈은 序하노라
<소책자 주문·무료> ← 클릭
'3. 증산도 진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산도>48장, 28장, 24장 (0) | 2019.04.09 |
---|---|
<칠성경 주문>칠성경 주문이란 무엇인가? (0) | 2018.09.22 |
<만화> 이치 없는 법은 없느니라 (0) | 2017.09.17 |
<만화> 참다운 친구를 사귀는 대도(大道) (0) | 2017.09.17 |
<한영대역으로 읽는 도전말씀> 자손에게 선령은 곧 하느님이니라 (0) | 2017.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