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의 시원국가 환국(桓國)으로부터 내려오는 신교(神敎) 문화 진리를 깨달아 마음에 아로 새기고 생활하여 환국의 진정한 백성이 되라는 글 초대 황웅천황이 환국의 국사인 홍익인간의 대도 이념을 열여섯자로 정리해 준 것

고조선의 11세 도해단군은 염표문을 삼신의 외현인 하늘, , 인간의 삼위일체의 도로써 완성하였다는 것

염표문은 모두 65자로 되어 있는데 한()민족 9천년 역사관이 다들어 있다고 함

염표문은 하늘과 땅과 사람의 역할과 도리를 각각 설명한 뒤에

재세이화와 홍익인간의 가르침을 처음으로 전한 글이기도 함

 

 

하늘은 현묘한 침묵으로 광대하니,

그 도(天道)는 지극히 넓어 원융무애하며,

그 하는 일은 참됨으로 만물이 하나 되게 함이니라.

땅은 하늘의 뜻과 기운을 모아 만물을 기르는 것으로 성대하니,

그 도(地道)는 하늘의 뜻과 도를 본받아 원융무애하며,

그 하는 일은 만물을 힘써 길러 하나 되게 함이니라.

사람은 천지의 지혜와 능력이 있어 위대하니,

그 도(人道)는 천지의 업을 이루는 것으로 원융무애하며,

그 해야 할 일은 서로 협력하여 온 세계가 하나 되게 함이니라. 

 

(이를 위해)

삼신(일신)께서 참마음을 내려주셔서 (一神降衷)

사람의 본성은 신의 광명에 통해 있으니 (性通光明)

삼신의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려 깨우쳐서 (在世理化)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 (弘益人間)

하고, 이글을 그대로 돌에 새겼다.

<환단고기, 안경전 역주> 

 

하늘은 아득하고 고요함으로 광대하니

하늘의 도는 두루 미치어 원만(원융무애)하고

그 하는 일은 참됨으로 만물을 하나되게(眞一) 함이니라

땅은 하늘의 기운을 모아서 성대하니

땅의 도는 하늘의 도를 본받아 원만하고

그 하는 일은 쉼 없이 길러 만물을 하나되게(勤一) 함이니라

사람의 지혜와 능력이 있어 위대하니

사람의 도는 천지의 도를 선택하여 원만하고

그 하는 일은 서로 협력하여 태일의 세계를 만드는데(協一) 있느니라

그러므로 삼신계서 참 마음을 내려 주셔서

사람의 성품은 삼신의 대광명에 통해 있으니

삼신의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처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

 


弘益人間(홍익인간)에 대해.

 홍익인간에 대한 최초의 언급은 염표문(念標文)에 있다. 염표문이란마음()속에 지닌 큰 뜻을 드러낸() ()’이라는 뜻으로 환웅(桓雄)천황(환웅은 倍達이란 나라의 최고 통치자. 오늘날의 대통령 같음. 18대까지 환웅이 있었으며 1.565년간 지속)이 배달을 건국할 때 환국(桓國. 최고 통치자를 환인이라 불렀으며 7 3.301년간 지속)의 마지막 환인천제로부터 전수받은 개국이념인재세이화 홍익인간’(在世理化 弘益人間) 16(一神降衷 性通光明 在世理化 弘益人間)의 대도이념(大道理念)으로 정리한 것이었다.(『태백일사』「소도경전본훈」)

 

 고조선의 11대 단군(최고 통치자. 고조선은 47대 단군 2,96년간 지속)도해(道奚) 16자에 천지인의 창조정신과 목적을 덧붙여 백성들의 마음에 새기도록 했으며 이로부터 염표문은 대대로 이어져 한국인의 神敎文化 헌장으로 人性論과 心法敎育의 모체가 되었다.

 

태일은 진선미의 인간

「고려팔관기高麗八觀記」의 진선미

『환단고기』에서는 인간 삶의 영원불변한 3대 가치인진선미眞善美에 대해서도 놀라운 가르침을 전합니다. 진선미 사상의 발원처는 바로 삼신이 낳은 천지인입니다.

「태백일사 삼신오제본기」에서는고려팔관기를 인용하여

하늘을청정과 참됨을 본질로 삼는 지극히 큰 본체[淸眞大之體]’로 표현하였습니다. 하늘은 언제나 맑고 참된 존재입니다. 아버지 하늘이 진실을 주장하므로 인간 역시 진실무망의 길을 가야 합니다.

 

땅은선함과 거룩함을 본질로 삼는 지극히 큰 본체[善聖大之體]’입니다. 땅은 만물을 길러 내는 선의 덕성으로 충만하고 성스러운 존재입니다. 선은 모든 것을 수용해서 어느 것도 마다하지 않고 낳아서 기르는 어머니의 덕성입니다.

 

인간은아름다움과 지혜로 지극히 큰 본체[美能大之體]’입니다. 인간은 본성적으로 아름다움[]을 추구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창조하는 주체입니다. 천지의 덕성인 참[]과 선善을 체득하여 천지의 꿈과 이상을 이루는 태일의 존재가 되었을 때 진정 아름다운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高麗八觀記(고려팔관기)의 三神說(삼신설)에 云()

「上界主神(상계주신)은 其號曰天一(기호왈천일)이시니 主造化(주조화)하사

有絶對至高之權能(유절대지고지권능)하시며

無形而形(무형이형)하사 使萬物(사만물)로 各通其性(각통기성)하시니

是爲淸眞大之軆也(시위청진대지체야)시오

下界主神(하계주신)은 其號曰地一(기호왈지일)이시니 主敎化(주교화)하사

有至善惟一之法力(유지선유일지법력)하시며

無爲而作(무위이작)하사 使萬物(사만물)로 各知其命(각지기명)하시니

是爲善聖大之軆也(시위선성대지체야)시오

中界主神(중계주신)은 其號曰太一(기호왈태일)이시니 主治化(주치화)하사

有最高無上之德量(유최고무상지덕량)하시며

無言而化(무언이화)하사 使萬物(사만물)로 各保其精(각보기정)하시니

是爲美能大之軆也(시위미능대지체야)시니라.

 

역주

『 고려팔관기高麗八觀記』의「 삼신설三神說」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상계 주신上界主神은 천일天一로 불리시니, 조화造化를 주관하시고 절대지고의 권능을 갖고 계신다. 일정한 형체는 없으나 뜻대로 형상을 나타내시고 만물로 하여금 제각기 그 성품[]을 통하게 하시니, 이분은 청정함[]과 참됨[]의 대본체[淸眞大之體]이시다. 하계 주신下界主神은 지일地一로 불리시니, 교화敎化를 주관하시고 지선유일至善惟一의 법력이 있으시다. 함이 없으시되 만물을 짓고 만물로 하여금 각각 그 목숨[]을 알게 하시니, 이분은 선함[]과 거룩함[]의 대본체[善聖大之體]이시다.

 

중계 주신中界主神은 태일太一로 불리시니, 치화治化를 주관하시고 최고 무상의 덕德을 간직하고 말없이 만물을 교화하신다. 만물로 하여금 각기 그 정기[]를 잘 보존케 하시니, 이분은 아름다움[]과 능함[能지혜]의 대본체[美能大之體]이시다. - 삼신오제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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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하나로 시작되고 하나로 끝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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